Linux

RedHat Linux (래드햇 리눅스) 버젼 확인 방법

행복한하루 2007. 6. 28. 01:18

이번에도 네이버에 있는 제 블로그 글을 옮겨왔습니다.

이쪽으로 모두 옮기고 네이버를 지울까도 생각했지만, 굳이 지울필요는 없을거 같아서 우선은 두 군데 다 글을 놔두기로 했습니다. (내용은 동일하고 약간 편집만 했습니다. ^^)

지금부터 본론으로 들어가기로 하겠습니다.

리눅스를 쓰다 보면 가끔 가다가 지금 쓰고 있는 버젼이 뭐지 하는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저도 쓰다 보면 가끔 그런적이 있어서 이렇게 적어 봤습니다.

1. uname을 이용한 버젼 확인 방법

먼저 Linux Kernel 버젼 (version) 확인 방법 입니다. 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이때 쓰는 명령은 uname 이라는 명령어 입니다. 아래 예제에서도 보듯이 현재 kernel 버젼이 2.6.9-34 임을 알 수 있고, smp 라는 것을 볼때 단일 프로세스가 아닌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uname -a

Linux myserver.mydomain.com 2.6.9-34.ELsmp #1 SMP Wed Apr 5 10:47:27 EDT 2006 i686 i686 i386 GNU/Linux

2. cat 을 이용한 버젼 확인 방법

두번째 방법은 cat을 이용하여 version 파일을 보는 방법입니다.
RedHat (래드햇) 리눅스의 경우 에는 버젼 관련 정보가 "/proc/version"에 담겨 있습니다. (다른 배포판에도 같은 파일에 담겨 있는지는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

아래 예제 화면을 보면 cat을 이용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추가하여 현재 gcc 버젼은 3.4.5 이고 Red Hat 3.4.5-2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cat /proc/version

Linux version 2.6.9-34.ELsmp (root@myserver.mydomain.com) (gcc version 3.4.5 20051201 (Red Hat 3.4.5-2)) #1 SMP Wed Apr 5 10:47:27 EDT 2006

3. RedHat (래드햇) 배포판 (Release) 버젼 확인 방법

RedHat (래드햇) Release 버젼 확인 방법도 위 2번과 동일합니다. 단지 다른 파일만 읽으시면 됩니다. RedHat (래드햇) 배포판 버젼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etc/redhat-release" 파일을 읽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이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배포판 버젼이 Red Hat Enterprise Linux WS release 4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cat /etc/redhat-release

Red Hat Enterprise Linux WS release 4 (Nahant Update 3)

지금 까지 RedHat Linux 버젼 정보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참고: RedHat Linux 배포판

RedHat Linux 배포판에 대한 정보는 www.kr.redhat.com 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배포판의 간단한 요약 정보만 가져온 것입니다.

  • 서버 솔루션
    • Red Hat Enterprise Linux AS
데이터베이스, ERP 및 CRM 서버 등 작업 부하가 큰 대규모 부서 및 데이터센터를 위한 최상의 서버 솔루션입니다.

    • Red Hat Enterprise Linux ES
네트워크/파일/인쇄/메일/웹 서버와 같이 작업 부하가 많은 광범위한 엔트리레벨 및 부서 적용에 이상적입니다.

  • 클라이언트 솔루션
    • Red Hat Enterprise Linux WS
소프트웨어 개발, Virtualization, 엔지니어링 설계와 같은 고성능 테크니컬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 및 파워 유저를 위한 이상적인 솔루션입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 WS는 CPU 최대 2개의 대형 메모리 클라이언트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 Red Hat Desktop
전자 메일에서 웹 어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는 일반 사용자를 위한 솔루션입니다. Red Hat Desktop은 클라이언트 시스템을 중앙에서 안전하게 관리하는 인프라가 필요한 대규모 운용 환경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해당 정보는 위에서 언급했던 래드햇 한국 사이트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래드햇 제품 정책에 따라 변화가 되 있을 수도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